-
걸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릎 관절. 무릎뼈 사이의 연골은 충격을 흡수하고 체중을 분산하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무리해서 관절을 사용할 경우 연골이 마모되어 넓적다리뼈와 정강이뼈가 직접적으로 맞닿게 되고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 바로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금속이나 플라스틱 등으로 인공 관절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수술 합병증, 잔존 통증, 인공 관절 수명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닳아진 연골을 재생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원래 가지고 있는 본인의 관절을 건강하게 오래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릎 연골이 닳면
삶의 질도 떨어진다던데...
무릎 건강 어떻게 지키면 좋을까?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테오글리칸 ''프로테오글리칸'이란?
이렇게 소중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이 바로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입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의 별명은 '관절 쿠션'이라고 불릴 정도로 완충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관절 사이에 위치한 연골은 80%가 수분, 나머지 20%가 콜라겐과 프로테오글리칸으로 구성됩니다.
국제학술지 JEO(Journal of Experimental Orthopaedics)에서는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프로테오글리칸을 유지하고 합성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관절염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이 부족해지면 연골이 약해져서 관절의 완충 작용을 충분히 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염증 및 관절의 변형이 오면 관절통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은 기다란 막대 모양의 단백질 당 복합체로, 관절 건강에 신경 쓰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씩 들어봤을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 MSM 등이 대표적으로 프로테오글리칸을 구성하는 성분들입니다.
출처: 중앙일보 프로테오글리칸의 효능
1. 관절 건강
침대를 구매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침대의 탄성과 편안하게 몸을 감싸는 완충작용 등을 볼 것입니다. A사 침대의 대표 문구가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인 것처럼 말이죠. 무릎 관절의 연골 두께는 보통 3mm로 침대에 비하면 굉장히 얇지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아주 잘해줍니다. 이때 연골을 구성하는 프로테오글리칸이 침대 매트리스 속의 스프링처럼 충격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은 뼈에 있는 유기 성분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탄성이 좋아 압박을 잘 견디고, 높은 점성을 가지고 있어서 관절 내의 윤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연어 비강 연골 추출물 분말 제2형 콜라겐과 프로테오글리칸이 무릎 통증에 미치는 영향 Kuriyama, Y. (2020)> 논문에 따르면 무릎 통증이 있는 40세~75세 참가자들이 하루 15mg의 프로테오글리칸을 섭취한 결과 무릎 통증이 개선되었고 연어의 코에서 추출한 프로테오글리칸이 연골 보호 및 항염증 작용을 하며 무릎 골관절염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2. 피부 탄력 유지
프로테오글리칸은 보습 능력이 좋다고 알려진 히알루론산보다 함습성(물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무려 130배 정도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강력한 친수성을 바탕으로 결합조직 사이를 채워주고 세포 외부의 단백질을 구성하며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항염 효과
프로테오글리칸은 세균으로부터 생기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 및 건성, 습진성 피부에서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관절 건강에 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 ▼
관절 절대 지켜! 비즈왁스 알코올 효능 및 부작용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연골이 닳고 관절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삶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별생각 없이 오르내렸던 계단도 굉장히 높아 보이고 큰 고비로 느껴지게 되죠. 이미 마모된 연골은 재생이 불
health.mm-loh.com
'건강한 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근경색 전조증상, 초기증상' <구.호.가.방> 네 글자만 기억하세요. 진단법과 대처법까지 (0) 2023.06.25 눈떨림 이유, 눈 경련 이유는 마그네슘? 오래 지속된다면 '이것'일 수 있습니다! (0) 2023.06.22 콜레스테롤 굿바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영양제 5가지 추천 / 성분, 일일 섭취량 알아보기 (0) 2023.06.20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간식' 드세요! / 입을 달랠 다이어트 간식 6가지 추천 (0) 2023.06.19 신부전증의 모든 것 (급성/만성, 증상 및 원인, 치료와 예방법) (0) 2023.06.16